미국 대표 고배당주, 알트리아 배당금

배당주 투자를 하는 지인으로부터 처음 알게 된 알트리아 그룹(Altria Group)...

하고 많은 배당주 중에 왜 굳이 알트리아에 투자를???
처음에는 그랬다.
왜냐? Marlboro 가 이 회사의 브랜드이다. 즉, 담배회사이다. 말보로는 미국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아직도 계속 그런지는 모르겠다. 요즘 담배 산업은 사양 산업아닌가?)
나는 비흡연자이기도 하지만 담배 연기를 많이 싫어하는 편이라 담배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지가 좋을 수가 없다.
건강에 해로운 것을 만드는 회사라니... 일명 죄악주? 하지만, 담배는 이익률이 높고 회사의 매출액과 이익이 안정되어 있는 편이다.

 


주변 흡연자들을 보면 ^^ 그렇다. 가격이 올라도 끊지 못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고, 경기가 변화해도 판매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편인 듯하다.
그래서 뭔가 껄끄럽지만 눈여겨 보고 있는 주식이다. 우선 알트리아의 간략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알트리아 그룹(Altria Group)

 

알트리아그룹 로고
알트리아그룹 로고

<2022.05.19 기준>

- 티커 : MO
- 국적 : 미국
- 상장년도 : 1980년
- 취급품목 : 담배, 씹는담배, 시가, 전자 담배 및 와인 등
- 시가총액 : $960억 / 주가 : $53.20 
- 배당수익률 : 7% / 배당월(1,4,7,10) ; 52년간 배당 증가

- 실적정보

2022.04.28 실적기록
2022.04.28 실적기록
알트리아 그룹 매출/주당순이익 정보
알트리아 그룹 매출/주당순이익 정보

 

- 배당정보

알트리아 그룹 배당수익률 정보
알트리아 그룹 배당수익률 정보
알트리아그룹 배당 정보
알트리아그룹 배당 정보

<이미지 출처: Investing.com>

- 기타정보

2003년 ‘필립모리스’에서 ‘알트리아’로 사명 변경(담배의 나쁜 이미지 탈피 및 식품회시 크래푸트푸드의 주식 84% 보유했었기 때문)
2008년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해외법인 분사(미국을 제외한 말보로 판매 담당)
2018년 전자담배 ‘JUUL’ 지분 35%(약 128억 달러), 크로노스 그룹(Cronos Group)의 지분 45% (마리화나 판매) 인수? 등

 


* 알트리아의 리스크 요인
1. 흡연자의 지속적인 감소 : 미국 비영리단체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흡연율은 2000년도부터 꾸준히 감소중, 현재 약 14% 정도에 머물고 있으며, 담배 판매량은 1981년 정점을 찍은 뒤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음.
2. 정부의 규제 : 미국의 강력한 금연 정책, 연초보다 전자담배가 덜 위해하다? 의존도를 낮춰준다? 아직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아 한번씩 들썩들썩하는 듯하고, 미국 FDA의 중독성 강한 멘톨 담배를 포함한 모든 가향 담배 판매 중단(2024년)한다는 등 규제 강화를 지속하고 있음.